Python 입문 | 구문(statement) | 많은 값을 순서대로 반복하는 for구문

사실, 반복에는 또 다른 구문이 있다. 그것은 “for"구문이다. 이 for는 “많은 값을 순서대로 처리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for 구문의 기본형 (1)

for 변수 in 많은 값:
    반복 처리 ......

for 구문의 기본형 (2)

for 변수 in 많은 값:
    반복 처리 ......
else :
    반복 종료시 처리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많은 값을 한곳에 모아 처리하는 기능"이 준비되어 있다. for는 그러한 것들을 위한 전용 반복 구문이다. 즉, 많은 값을 차례로 꺼내 처리를 실행하는 것은 결국에 준비되어 있는 모든 값에 대해 반복을 하는 것이다.

이 “많은 값"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대해 실제 사용 예제로 알아보도록 하자. 아래의 예제는 이전 페이지에서 while에 대한 샘플을 for 구문에 쓰고 다시 작성한 거다.

x = 100
total = 0
for n in range(1, x + 1): 
    total = total + n 
else: 
    print(str(x) + "까지의 합계는 " + str(total)) 
print("....end.")

여기에서는 range(…)는 본 적이 없는 것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1에서 변수 x까지의 모든 숫자를 하나의 묶음으로 만드는 함수"이다. 이것으로 “1,2, 3 … 100"는 모든 숫자를 하나의 묶음을 만들고 그 하나 하나를 꺼내 total에 더해 가고 있는 거다.

그런데, 이 for문을 사용하기 위한 포인트는 “많은 값을 모은 것"이라는 게 무엇인가? 라는 점인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배열"라는 것이다. 다음에는 배열과 그와 관련된 것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겠다.




최종 수정 : 2021-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