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reSQL | 데이터 형식(Data type) | 논리 값 데이터 형식(boolean)

PosgtreSQL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형에서 논리 값 데이터 형의 사용법에 대해 설명한다. 논리 데이터 형식는 boolean 형만 존재한다.

논리 데이터 형식 사용 논리 데이터 형식으로 준비되어있는 데이터 형은 하나입니다.

형식 크기 범위 별칭
boolean 1 바이트 참 또는 거짓 상태 bool

boolean 형은 참 또는 거짓을 나타내는 값 중 하나를 포함한다. PostgreSQL에서는 참 또는 거짓을 나타내는 값으로 다음 값을 사용할 수 있다.

참을 나타내는 값 :

TRUE
't'
'true'
'y'
'yes'
'on'
'1'

거짓를 나타내는 값 :

FALSE
'f'
'false'
'n'
'no'
'off'
'0'

boolean 형의 컬럼에 값을 저장하는 데 어떤 값을 사용하여도 상관 없지만, 될 수 있으면 알아보기 쉽게 TRUE와 FALSE를 사용하면 좋을거 같다.

실습으로 다음과 같은 테이블을 생성해 본다.

devkuma=# create table booltest (flag boolean);
CREATE TABLE
devkuma=#

그러고 테이블에 데이터를 추가한다.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다양한 값을 넣어 보도록 한다.

devkuma=# insert into booltest values (TRUE), ('no'), ('0'), ('yes'), (FALSE);
INSERT 0 5
devkuma=#

booltest 테이블의 데이터를 검색하여 확인해 본다.

devkuma=# select * from booltest;
 flag
------
 t
 f
 f
 t
 f
(5개 행)


devkuma=#

boolean 형의 값을 조회해 보면 기본적으로 t 또는 f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osgtreSQL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형에서 논리 값 데이터 형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최종 수정 : 2020-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