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입문 | 정규 표현식 | 정규 표현식의 응용

특수 문자(special characters)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여 단순한 패턴을 검색하고자 할 때는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직접 나열하면 된다.
하지만 숫자만을 검색하거나, 띄어쓰기를 찾는 등 정확히 일치하는 패턴보다 더 복잡한 조건을 사용하려면 특수 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자바스크립트 정규 표현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특수 문자는 다음과 같다.

특수 문자 설명
\ 역슬래시() 다음에 일반 문자가 나오면 이스케이프 문자로 해석하고, 특수 문자가 나오면 일반 문자로 해석함.
\d 숫자를 검색함. /[0-9]/와 같음.
\D 숫자가 아닌 문자를 검색함. /[^0-9]/와 같음
\w 언더스코어()를 포함한 영문자 및 숫자를 검색함. /[A-Za-z0-9]/와 같음.
\W 언더스코어(), 영문자, 숫자가 아닌 문자를 검색함. /[^A-Za-z0-9]/와 같음.
\s 띄어쓰기, 탭, 줄 바꿈 문자 등의 공백 문자를 검색함.
\S 띄어쓰기, 탭, 줄 바꿈 문자 등의 공백 문자가 아닌 문자를 검색함.
\b 단어의 맨 앞이나 맨 뒤가 패턴과 일치하는지를 검색함.
\xhh 16진수 hh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를 검색함.
\uhhhh 16진수 hhhh에 해당하는 유니코드 문자를 검색함.

 

다음 예제는 특수 문자인 ‘\d’를 사용한 정규 표현식 예제이다.

var targetStr = "ab1bc2cd3de";
var reg1 = /\d/;    // 2 ->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검색함.
var reg2 = /[3-9]/; // 8 -> 3부터 9까지의 숫자를 검색함.

위의 예제에서 첫 번째 정규 표현식은 0부터 9까지의 숫자인지를 검색한다.
이 정규 표현식은 “/[0-9]/“와 같은 결과를 반환할 것이다.
두 번째 정규 표현식은 3부터 9까지의 숫자인지를 검색한다.

정규 표현식에서 꺾쇠 괄호([])는 별도의 의미를 가지며, 아래 괄호(bracket) 챕터에서 더 자세히 배우게 될 것이다.

다음 예제는 특수 문자인 ‘\s’와 ‘\w’를 사용한 정규 표현식 예제이다.

var targetStr = "abc 123";
// 공백 문자를 사이에 두는 언더스코어(_)를 포함한 영문자 및 숫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검색함.
var reg = /\w\s\w/; // c 1

위의 예제에서 사용된 정규 표현식은 첫 번째 문자로 언더스코어(_)를 포함한 영문자 및 숫자를 검색한다.
두 번째 문자로는 띄어쓰기를 포함한 탭(tab), 줄 바꿈 문자 등의 공백 문자를 검색한다.
마지막 세 번째 문자로 다시 언더스코어(_)를 포함한 영문자 및 숫자를 검색한다.

이처럼 특수 문자를 나열하여 각각의 조건에 해당하는 문자로 이루어진 부분 문자열을 검색할 수 있다.

match() 메소드는 해당 문자열에서 인수로 전달받은 정규 표현식과 일치하는 문자열을 모두 찾아서 하나의 배열로 반환해주는 자바스크립트의 String 메소드이다.

다음 예제는 특수 문자인 ‘\b’를 사용한 정규 표현식 예제이다.

var targetStr1 = "abc123abc";   // 7
var targetStr2 = "abc 123 abc"; // 1
var targetStr3 = "abc@123!abc"; // 1
 
// 단어의 맨 앞이나 맨 뒤에 부분 문자열 "bc"가 존재하는지를 검색함.
var reg = /bc\b/;

특수 문자 ‘\b’를 사용한 정규 표현식은 단어의 맨 앞이나 맨 뒤가 패턴과 일치하는지를 검색한다.
위의 예제에서 첫 번째 정규 표현식은 해당 문자열을 하나의 단어로 인식하고, 양 끝에 위치한 패턴을 검색한다.
하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 정규 표현식은 해당 문자열을 여러 개의 단어로 인식하고, 모든 단어에 대해 패턴을 검색할 것이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언더스코어(_)와 영문자 ,숫자만을 단어에 포함될 수 있는 문자로 인식한다.
따라서 이 외의 모든 문자는 문자열에서 단어를 구분하는 문자(word break)로 인식될 것이다.

양화사(quantifier)

정규 표현식에서는 특수 문자로 수량을 나타내는 다양한 양화사를 사용할 수 있다.

괄호 설명
n* 바로 앞의 문자가 0번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검색함. /{0, }/와 같음.
n+ 바로 앞의 문자가 1번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검색함. /{1, }/과 같음.
n? 바로 앞의 문자가 0번 또는 1번만 나타나는 경우를 검색함. /{0,1}/과 같음.
var targetStr = "Hello World!";
var zeroReg = /lo*/;          // 문자 'l' 다음에 문자 'o'가 0번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검색함.
var oneReg = /lo+/;           // 문자 'l' 다음에 문자 'o'가 1번 이상 나타나는 경우를 검색함.
var zeroOneReg = /lo?/;       // 문자 'l' 다음에 문자 'o'가 0 또는 1번만 나타나는 경우를 검색함.
 
targetStr.search(zeroReg);    // 2
targetStr.search(oneReg);     // 3
targetStr.search(zeroOneReg); // 2

또한, 물음표(?) 기호가 정규 표현식의 양화사(*, +, ?, {}) 바로 다음에 위치하게 되면, 가능한 많은 문자를 가지도록 패턴을 찾는 기본 설정과는 달리 해당 양화사가 가능한 적은 수의 문자만을 가지는 패턴을 찾도록 변경시킨다.

var targetStr = "123abc";
var oneReg = /\d+/;           // 숫자를 검색함. /[0-9]/와 같음.
var anotherReg = /\d+?/;      // 숫자를 검색하지만, 가능한 적은 수의 문자를 가지는 패턴을 검색함.
 
targetStr.search(oneReg);     // 123
targetStr.search(anotherReg); // 1

위의 예제에서 첫 번째 정규 표현식은 하나 이상의 숫자만을 검색하므로, 문자열 “123abc"에서 가능한 많은 문자를 가지도록 “123"을 검색한다.
하지만 두 번째 정규 표현식처럼 바로 뒤에 물음표(?) 기호를 추가하면, 가능한 적은 문자를 가지도록 변경되므로, “1"만을 검색하게 된다.

괄호(bracket)

정규 표현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괄호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괄호 설명
a(b)c 전체 패턴을 검색한 후에 괄호 안에 명시된 문자열을 저장함. (ex : “abc"를 검색한 후에 b를 저장함.)
[abc] 꺾쇠 괄호([]) 안에 명시된 문자를 검색함. (ex : “abc"를 검색함.)
[0-3] 꺾쇠 괄호([]) 안에 명시된 숫자를 검색함. (ex : 0부터 3까지의 숫자를 검색함.)
[\b] 백스페이스 문자를 검색함.
{n} 앞의 문자가 정확히 n번 나타나는 경우를 검색함. n은 반드시 양의 정수이어야만 함.
{m,n} 앞의 문자가 최소 m번 이상 최대 n번 이하로 나타나는 경우를 검색함. m과 n은 반드시 양의 정수이어야만 함.

\b는 단어의 맨 앞이나 맨 뒤가 패턴과 일치하는지를 검색하는 특수 문자이고, [\b]는 백스페이스 문자를 검색하는 정규표현식이다. 이 둘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다음 예제는 괄호(())를 사용하여 패턴을 검색하고 해당 패턴을 저장하여, 위치를 변경시키는 예제이다.

var targetStr = "Hong Gil Dong";
var nameReg = /(\w+)\s(\w+)\s(\w+)/;                  // 공백 문자를 기준으로 각 부분문자열을 저장함.
var engName = targetStr.replace(nameReg, "$2 $3 $1"); // 첫 번째 부분문자열을 맨 마지막으로 위치시킴.
engName;                                              // Gil Dong Hong

위의 예제에서 괄호로 묶여진 정규 표현식으로 검색되는 세 개의 부분 문자열은 차례대로 저장된다.
이때 replace() 메소드에서는 이렇게 저장된 부분 문자열을 $1, $2, …, $n 표현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정규 표현식에서 사용되는 괄호(())를 “capturing parentheses"라고도 부른다.

이렇게 저장된 부분 문자열은 replace() 메소드에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정규 표현식 내부에서 바로 사용할 수도 있다.

var targetStr = "abc 123 abc 123";
var oneReg = /(\w+) (\d+)/;
var anotherReg = /(\w+) (\d+) \1 \2/;
 
targetStr.match(oneReg);     // abc 123, abc, 123
targetStr.match(anotherReg); // abc 123 abc 123, abc, 123

위의 예제에서 첫 번째 정규 표현식은 언더스코어(_)를 포함한 영문자 및 숫자로 이루어진 한 부분 문자열과 띄어쓰기로 구분되는 숫자로 이루어진 또 다른 부분 문자열을 검색한다.
따라서 해당 문자열에서는 각각 첫 번째 “abc"와 “123"이 검색되어 저장된다. 하지만 두 번째 정규 표현식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저장된 부분 문자열을 정규 표현식 내에서 또다시 사용하고 있다.
이때 정규 표현식 내에서는 \1, \2, …, \n 표현을 이용하여 저장된 부분 문자열을 사용할 수 있다.

match() 메소드는 정규 표현식과 모두 일치하는 부분 문자열뿐만 아니라, 괄호를 사용하여 저장된 부분 문자열도 함께 반환한다.

위치 문자

정규 표현식에서는 패턴을 검색할 단어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괄호 설명
^a 단어의 맨 앞에 위치한 해당 패턴만을 검색함. (ex : ‘a’로 시작하는 단어의 ‘a’만을 검색함.)
a$ 단어의 맨 뒤에 위치한 해당 패턴만을 검색함. (ex : ‘a’로 끝나는 단어의 ‘a’만을 검색함.)
var firstStr = "Php";
var secondStr = "phP";
var strReg = /^p/;       // 'p'로 시작하는 단어의 'p'만을 검색함.
firstStr.match(strReg);  // null
secondStr.match(strReg); // p



최종 수정 : 2021-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