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입문 | 정규 표현식 | 정규 표현식의 개념

정규 표현식의 생성

자바스크립트에서 정규 표현식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정규 표현식 리터럴을 이용한 생성
  2. RegExp 객체를 이용한 생성

자바스크립트에서 정규 표현식 리터럴은 다음 문법을 사용하여 표현한다.

문법

/검색패턴/플래그

정규 표현식 리터럴은 슬래시(/) 기호로 시작하여, 슬래시(/) 기호로 끝난다.
또한, 필요에 따라 플래그를 추가하여 기본 검색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다.

var regStr = /a+bc/;             // 정규 표현식 리터럴을 이용한 생성
var regObj = new RegExp("a+bc"); // RegExp 객체를 이용한 생성
regStr;                          // /a+bc/
regObj;                          // /a+bc/

단순한 패턴 검색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여 단순한 패턴을 검색하고자 할 때는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직접 나열하면 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정규 표현식은 정확히 “abc"라는 문자열만이 일치할 것이다.

/abc/

다음 예제는 정규 표현식을 이용한 단순한 패턴 검색 예제이다.

var targetStr =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장 공장장이다."
var strReg1 = /공장/;
var strReg2 = /장공/;
 
targetStr.search(strReg1); // 3
targetStr.search(strReg2); // -1

위의 예제에서 첫 번째 정규 표현식은 해당 문자열의 부분 문자열인 “공장"과 총 6번 일치한다.
하지만 search() 메소드는 일치하는 문자열 중에서 첫 번째 문자열의 인덱스만을 반환한다.

위의 예제에서 두 번째 정규 표현식은 해당 문자열이 “장 공"이라는 부분 문자열은 포함하고 있지만, 정확히 “장공"이라는 부분 문자열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아무것도 일치하지 않는다.
search() 메소드는 해당 문자열에서 인수로 전달받은 정규 표현식과 일치하는 부분 문자열을 찾지 못하면 -1을 반환한다.

search() 메소드는 해당 문자열에서 인수로 전달받은 정규 표현식과 일치하는 첫 번째 문자열의 위치를 반환해주는 자바스크립트의 String 메소드이다.

플래그(flags)

정규 표현식을 생성할 때 플래그를 사용하여 기본 검색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이렇게 설정된 플래그는 나중에 추가되거나 삭제될 수 없다.

플래그(flag) 설명
i 검색 패턴을 비교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도록 설정함.
g 검색 패턴을 비교할 때 일치하는 모든 부분을 선택하도록 설정함.
m 검색 패턴을 비교할 때 여러 줄의 입력 문자열을 그 상태 그대로 여러 줄로 비교하도록 설정함.
y 대상 문자열의 현재 위치부터 비교를 시작하도록 설정함.
var targetStr = "bcabcAB";
var strReg = /AB/;              // 검색 패턴 비교 시 기본 설정으로 대소문자를 구분함.
var strUsingFlag = /AB/i;       // new RegExp("AB", "i")와 동일함.
targetStr.search(strReg);       // 5
targetStr.search(strUsingFlag); // 2 ->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검색함.



최종 수정 : 2021-08-27